본문 바로가기
건강

안구건조증에 대한 모든 것

by 뜌딘 2020. 7. 18.

안녕하세요.

오늘은 이 질환을 안 겪어본 적이 없을 정도로 흔히 발생되는 질환인 안구건조증에 대한 포스팅을 할 겁니다.

저도 안구건조증이 굉장히 심한 편이라 눈이 항상 뻑뻑하고 렌즈도 많이 끼다 보니까 인공눈물은 항상 필수템이 되어버렸습니다.

 

 

안구건조증이란 눈물샘에서 눈물이 충분히 만들어지지 않거나 눈물이 빨리 증발하여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안구건조증이 왜 생길까?

 

첫 번째, 눈물 생성의 저하

눈물샘의 노화나 위축, 호르몬 변화로 눈물 생성이 줄어들어 생길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당뇨나 류머티즘 질환에도 눈물샘에서 눈물이 잘 나오지 않게 되며 우울증이나 고혈압, 알레르기로 인해 복용하는 약도 눈물 생성을 떨어트려 안구건조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눈물의 빠른 증발

크게 내적인 요인과 외적인 요인으로 나뉘어 눈물이 빠르게 증발됩니다.

내적인 요인으로는 눈꺼풀의 테두리에 기름샘이 있는데 이 곳에 염증이 생기면 눈물막의 지방이 부족해져 눈물이 빨리 증발하게 됩니다.

 

외적인 요인으로는 렌즈를 자주 끼거나 TV, 컴퓨터나 핸드폰 등의 미디어기기에 장시간 집중해서 보게 되면 눈을 깜빡거리는 횟수가 줄어들어 눈물이 증발되게 됩니다.

또한 여름에 에어컨이나 선풍기 사용을 할 때도 마찬가지로 눈물이 급격하게 증발되게 됩니다.

 

 

안구건조증도 체질에 따라 영향을 받는가?라는 생각을 하실 수도 있는데 안구건조증을 체질로 나눌 수는 없지만 피부 타입에 다라서 안 질환이 잘 유발할 수는 있습니다.

만약 여드름이 잘 생기는 타입이라면 기름샘에 염증이 잘 생겨 건조증이나 다래끼 등이 잘 발생될 수 있습니다.

 

치료

심한 안구 건조이거나 눈물약 처방에도 문제 해결이 힘들 경우에는 눈물 구멍인 누점을 막는 시술을 합니다.

콜라겐 플러그를 통해 임시로 시술을 한 뒤에 증상이 개선이 된 분에 한해서 영구적인 누점폐쇄술을 하게 됩니다.

시술 자체는 안전하나 안구에 염증이 있으면 시술 후에 일시적으로 눈곱이 끼거나 충혈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은 식습관이나 생활태도를 통해서 예방이 가능합니다.

비타민이 많이 있는 녹색채소나 오메가 3 등 눈에 좋은 영양분을 많이 섭취를 하고 적정 수준의 습도 60% 이상을 유지를 해주고 건조하게 만들어주는 선풍기와 에어컨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직업상 모니터를 집중하여 많이 봐야 하는 분들은 의도적으로 자주 눈을 깜빡거려 눈이 건조하지 않게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민간요법

 

또한 안구건조증이신 분들의 눈꺼풀에 기름샘이 막혀있는 경우가 많을 수 있습니다.

조그 많고 동그랗게 튀어나온 것이 다래끼처럼 보일 수 있는 이 막힌 눈 기름샘을 뚫어주는 혼자서도 잘할 수 있는 간단한 셀프 청소법이 있습니다.

 

1. 따뜻한 물을 적신 수건이나 온찜질 팩으로 눈두덩이에 올려두어 눈을 풀어줍니다.

2. 윗눈꺼풀은 면봉을 누르고 돌려서 짜주듯이 위에서 아래로 내립니다.

3. 아래 눈꺼풀은 면봉을 아래에서 위로 돌려서 짜주듯이 올려줍니다.

 

기름이 분비되는 것이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가장 좋은 것은 병원에 방문해 전문의에 도움을 받는 것이니 웬만해서는 병원을 찾는 것을 권장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아지 발작? 무서운 뇌수막염  (0) 2020.07.20
복숭아에 대한 모든 내용 정리  (0) 2020.07.19
대상포진의 신경통 관리  (0) 2020.07.17
토마토 효능을 100% 흡수하기  (0) 2020.07.16
낮은 자존감 높이는 방법  (0) 2020.07.15

댓글